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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출기
2017.04.04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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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수 2041 추천 수 0 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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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일로 통해 들어온 질문입니다^^



2,11모세가 자란 뒤 어느 날, 그는 자기 동포들이 있는 데로 나갔다가, 그들이 강제 노동하는 모습을 보았다.
       그때 그는 이집트 사람 하나가 자기 동포 히브리 사람을 때리는 것을 보고,
2,12 이리저리 살펴 사람이 없는 것을 확인한 뒤에, 그 이집트인을 때려죽이고서 모래 속에 묻어 감추었다.


* 질문 1) 이집트 사람이 히브리 사람을 때린 것과 모세가 이집트인을 때리고 죽인 것을 봤을 때

                때린것 보다 때려서 죽인것에 대한 죄가 훨씬 큰데

                생명을 소중히 여기시는 하느님께서 왜 모세에게 벌을 주지 않으시는가?

 


2,15 파라오는 그 일을 전해 듣고 모세를 죽이려 하였다.


* 질문 2) 아무리 그래도 모세는 이집트의 왕자 신분인데 이 일 하나로 왕자를 죽이려고까지 했을까?
                감독관들도 일을 시키다보면 사람들을 때리기도하고 또 죽이기도 했을 텐데

                이집트의 왕자인 모세가 사람 하나 죽였다고 해서

                파라오가 왕자의 신분인 사람을 죽이려 했다는 것이 현실성이 없는 것 같다.

  • ?
    대전청년성서 2017.04.09 17:15
    +.야훼이레
    안녕하세요? 대전교구 청년성서 교육전례부입니다.
    질문 확인하였습니다.
    검토후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
    대전청년성서 2017.05.10 20:07
    질문 1) 이집트 사람이 히브리 사람을 때린 것과 모세가 이집트인을 때리고 죽인 것을 봤을 때 때린것 보다 때려서 죽인것에 대한 죄가 훨씬 큰데 생명을 소중히 여기시는 하느님께서 왜 모세에게 벌을 주지 않으시는가?

    질문 2) 아무리 그래도 모세는 이집트의 왕자 신분인데 이 일 하나로 왕자를 죽이려고까지 했을까? 감독관들도 일을 시키다보면 사람들을 때리기도하고 또 죽이기도 했을 텐데 이집트의 왕자인 모세가 사람 하나 죽였다고 해서 파라오가 왕자의 신분인 사람을 죽이려 했다는 것이 현실성이 없는 것 같다.


    두 가지 질문을 하나의 맥락에서 답변하고자 합니다. 모세의 성장 이후 광야로 도망치기까지의 사건은 민족 정체성을 찾아가는 모세의 모습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이 탈출기 본문은 윤리적인 판단이나 명료한 사실을 서술하기보다는 <<<<없이>> 모세라는 사람을 사건을 통해 간접적으로 드러내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왕궁에서 키워진 왕자이지만, 이집트인이 아닌 이스라엘인으로서의 정체성도 가지는 모세는 양 쪽 집단에서 모두 소외되어 광야로 떠나고, 오히려 그 광야에서 이스라엘의 하느님을 만나는 모세의 모습이 기술되었습니다. 이 이야기에서 저자는 모세가 민족 정체성을 찾아가고 연대를 느끼는 모습을 그리고자 했을 것입니다.

    출판사 '성서와 함께'에서 발간한 탈출기 해설서, 어서 가거라에 관련 해설을 옮겨 드립니다.
    '이 대목에서 모세의 행위는 영웅적인 것으로 미화되거나 정당화되지도 않고 또 일방적으로 비난 받지도 않는다. 담담히 사실적으로 기술되었을 뿐이다. 모세는 억압체제 전반에 걸쳐 대항하지 않고 가혹행위를 한 가해자에게만 은밀하게 폭력을 써 그를 죽게 했다. 이 일의 계기가 되었던 히브리인들은 그를 지지하거나 호응하지 않고 오히려 숨겨진 그의 폭력행위를 폭로하여 그를 궁지에 빠뜨렸다. 파라오의 업압 체제는 '법'이라는 이름으로 그의 목숨을 노렸다. 결국 억압 체제의 일부로 편안히 살기보다 억압받는 형제들 편에 서기로 한 자기 결단의 결과이긴 하지만, 모세는 살인사건으로 자신의 모든 것을 다 잃었고 아무 것도 얻지 못했다. 아직 드러나지 않은 채 멀리 계신 하느님과 아무 연관없이, 모세가 자기 힘으로, 자기 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한 것은 오히려 문제를 한층 악화시켰다. 그의 행위는 파라오의 행위와 다를 바 없었다. 상대방을 죽여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 점, 그것도 은밀히 하려고 한 점, 철저히 자기 힘, 자기 기준에 따라 일을 처리한 점이 그것이다. 그 결과는 마찬가지로 다 잃게 되는 것이다. 결국 이간의 목력은 상황의 궁극적인 해결, 곧 구원을 가져오지 못한다는 사실이 입증된 셈이다. 한편 유대의 랍비 미드라쉬 전승에서는 모세가 본래 약자를 도우려는 의도를 지녔고, 이집트인 감독관이 워낙 잔혹하게 굴었기 때문에 그를 죽인 것은 윤리적으로 정당하다고 가르쳐왔다.'

    위에서 언급되었듯이 모세를 사형시키려 한 파라오의 명령은 이집트의 법에 따라 이뤄집니다. 대부분의 고대국가에서 시민권을 가진 시민을 죽이는 일은 사형 혹은 사형에 가까운 처벌을 받았습니다. 이집트는 파라오에게 신성을 부여할 만큼 강력한 왕권국가였지만, 확고한 법치국가로서 살인죄는 왕족도 예외가 없었다고 합니다. 게다가 모세가 이집트인이 아닌 이스라엘인 점도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성경에서 하느님의 직접적인 개입은 필수적으로 드러나지 않습니다. 성경 저자는 표현하고자 하는 하느님의 모습을 가장 잘 드러나기 위한 방식으로 이야기를 서술합니다. 이 이야기에서 어떤 인과응보나 윤리적인 인과는 편집되기도 합니다. 또, 마치 우리가 살아가는 실제 삶에서 잘못한 이에 대한 하느님의 인과응보를 무조건 발견하는 것은 아니듯이, 성경에서도 이상적인 삶의 모습을 직접적으로 보여주기보다, 인간의 다양한 군상에서 하느님의 섭리와 사랑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고자 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성경 이야기가 전하고자 하는 하느님을 내 삶에 비춰보며 재발견하고 묵상하며, 그 하느님을 좇아 살아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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